2013년 11월 30일 토요일

비트코인(bitcoin) #1 - 지갑만들기

비트코인(bitcoin) #1 - 지갑만들기


비트코인(bitcoin)?

비트코인(Bitcoin)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Satoshi Nakamoto)가 만든 디지털 통화로, 통화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중앙 장치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대신, 비트코인의 거래는 P2P 기반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이루어지며, 공개 키 암호 방식 기반으로 거래를 수행한다. 비트코인은 익명성과 공개성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은 지갑 파일의 형태로 저장되며, 이 지갑에는 각각의 고유 주소가 부여되며, 그 주소를 기반으로 비트코인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비트코인은 1998년 웨이따이가 사이버펑크 메일링 리스트에 올린 암호통화(cryptocurrency)란 구상을 최초로 구현한 것 중의 하나이다.

대한민국은?

2013년 10월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비트코인에 대해 "비트코인을 지급수단으로 사용 가능한 전 세계의 온·오프라인 매장 수는 800여개에 불과하다"며 "한국엔 아예 매장이 없는 등 통용성이 매우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2013년 4월 비트코인 온라인 거래소가 해킹을 당하며 가격이 이틀 새 80% 폭락한 사례를 들어 "불안정한 화폐 가치 등으로 인해 비트코인은 앞으로도 지급수단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지급수단의 다양화가 현금통화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연구는 지속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한 한국은행의 언급에도 불구하고, 각국 통화로 환전할 수 있는 거래소인 한국비트코인거래소가 설립되는 등 대한민국 내에서도 다양한 관심을 받고 있다.

- 이상 위키피디아 참조


BlockChain에 가입하기


https://blockchain.info/ko/wallet 접속하여 새 지갑을 시작 클릭하여 새 지갑을 만듭니다.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 등록, 보안문자 입력 후 계속 클릭합니다.



* 비밀번호는 최소 10자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니모닉(mnemonic)을 확인합니다.


*니모닉은 기억하기 쉽게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 중간에 있는 단어들을 복사하여 메모해두시면 나중에 계정복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전송된 인증메일을 확인합니다.




확인링크를 클릭하여 계정을 활성화하세요. 상단의 링크 로그인 주소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갑 로그인



이제 비트코인을 저장할 수 있는 내 지갑이 만들어졌습니다.

QR코드 옆 숫자와 영문자들의 조합이 내 지갑의 주소입니다.
비트코인 거래나 마이너프로그램으로 비트코인 채굴 시 필요한 정보이므로 지갑주소는 반드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세요.